모닝 바이퓨얼이 궁금하다! - 자주 묻는 질문 모음

2018. 2. 7. 01:33내 차 이야기/MOBAS

바이퓨얼 엔진이 적용된 차종이

 

요 녀석밖에 없는 데다가

 

 

모닝 바이퓨얼 모델이

 

생각 외로 찾아보기 어려운 차종이기도 해서

 

(전 세대도, 신형도 LPi 엔진이 탑재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바이퓨얼 모델에 대해

 

궁금해하시더군요

 

 

그래서 사람들이 많이 물어봤던 내용들을

 

추려서 정리해 봤습니다

 

 

1. 바이퓨얼이란?

 

LPG + 휘발유를 모두 쓸 수 있는 모델입니다

 

두 가지 연료를 쓴다고 해서 Bi-Fuel이지요

 

주 연료는 LPG를 사용하고

 

보조연료로 휘발유를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유구를 열어보면

 

LPG를 충전하는 부분과

 

휘발유를 넣는 부분이 둘 다 달려있습니다

 

 

가끔씩 주유소와 충전소가 같이 있는 곳에서

 

LPG를 채우고 바로 옆에 주유소에 또 기어들어가면 

 

주유소 사장님이 깜짝 놀라곤 하시더군요

 

 

2. 휘발유를 쓰는지

LPG를 쓰는지는 어떻게 아냐

 

일단 계기판을 살펴보실까요

 

 위에 있는

 

일반적인 게이지가 LPG 게이지

 

 

아래쪽에 있는

 

점 4개에 불이 들어오는 부분이

 

가솔린 게이지입니다

 

 

가솔린의 연료탱크는 10L니까

 

한 칸에 2.5L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한 칸이 남으면

 

얼른 기름 넣어라고 깜박깜박거리죠

 

 

그리고 저 GSL이라는 초록불이

 

가솔린 표시등입니다

 

GSL 표시등이 들어와 있으면

 

엔진이 가솔린으로 구동되고 있다는 뜻이죠

 

 

3. 휘발유는 언제 쓰고

LPG는 언제 쓰냐

 

- 시동을 걸 때

 

- LPG를 다 썼을 때

 

- LPG 연료 시스템에 뭔가 문제가 생겼을 때

 

- 이용자가 강제로 휘발유 모드로 전환했을 때

 

 

바이퓨얼 엔진은 일반적인 상황에서

 

휘발유를 이용해서 시동을 건 후에 LPG로 전환됩니다

 

실제 예(?)를 한번 살펴보실까요

 

 

실제로 제 차로 시동을 걸 때의 영상인데요

 

GSL에 불이 들어와 있다가

 

잠시 후에 꺼지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엥? 그럼 휘발유가 다 떨어지면

 

시동이 안 걸리냐고요?

 

그렇진 않습니다

 

가솔린을 쓸 수 없는 상황이라던지

 

가솔린이 다 떨어졌다던지 하는 상황에서는

 

 

키를 ON 시키면 저렇게

 

GSL 표시가 깜박깜빡 거리게 되는데요

 

 

저 깜박이는 표시등이 꺼진 후에

 

시동을 걸면 LPG로 시동이 걸립니다

 

 

이때 -16도의 한파라서 그런지

 

좀 푸드득 대면서 걸리네요;;;

 

그리고 LPG를 다 썼을 때도

 

휘발유로 전환되는데

 

이게 또 참 미묘한 게 뭐냐면...

 

 

일반적으로 연료를 하나만 쓰는 차종의 경우

 

어떻게든 굴러가야 되니

 

악착같이 연료를 뽑아서 쓰겠지만

 

 

얘는 어차피 보조연료가 있는 녀석이다 보니...

 

연료펌프의 압력이 좀 낮아진다 싶으면

 

바로바로 휘발유로 전환됩니다

 

 

즉 LPG가 아직 꽤나 남은 상황일지라도 

 

경사로에 정차해서

 

연료가 한쪽으로 쏠리는 바람에

 

연료압력이 떨어지는 경우

 

가솔린으로 전환된다는 사실 -.-;

 

 

가끔씩 운전하다 보면

 

뜬금없이 가솔린을 쓰고 있는 경우가 있으니

 

종종 확인을 하는 게 좋습니다

 

휘발유를 땐 지 너무 오래됐다~

 

기름이 다 썩겠다~ 싶을 때

 

 

GSL 버튼을 누르면

 

계기판에 불이 들어오면서

 

LPG가 있든 없든 휘발유를 쓰게 됩니다

 

 

4. 휘발유를 쓸 때와

LPG를 쓸 때 체감이 되는가?

 

전~~~혀 안됩니다

 

 

위의 두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연료 전환은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도

 

얼마든지 가능하며

 

 

심지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전환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

 

 

가솔린 모드에서 LPG 모드보다

 

차가 잘 나가냐고 묻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똑같이 느립니다

 

 

5. 연비는 보통 얼마쯤 나오는가?

 

저는 시내구간보다는 장거리의 경우가 많아서

 

- 정말 시내만 타면 : 리터당 10km 정도

 

- 적당히 섞어 타면 :  리터당 12~13km 정도

 

- 국도에서 각 잡고 6~80km로 정속 주행 : 15~17km

 

- 고속도로 주행 : 14~16km

 

 

혹시 구매를 생각하고 계신다면

 

제 차는 수동이라는 점을 고려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경차라는 게 애초에

 

연비 자체가 그리 좋지 않습니다

 

 

무게에 비해 빈약한 엔진을 달고 있기 때문에

 

엔진이 정말 열심히(?) 일 해야 하거든요

 

 

하지만

 

휘발유로 리터당 13km가 나오는 것과

 

LPG로 리터당 13km가 나오는 것은

 

천지차이라는 점;;

 

 

6. 만땅 채우면

얼마쯤 들어가는가?

 

이 차의 연료탱크는 37L였나... 그쯤 됩니다

 

 

하지만 LPG는 안전상의 이유로

 

85% 정도만 충전이 되기 때문에

 

 

실제로 들어가는 양은

 

아무리 많이 들어가 봐야

 

31L가 좀 넘는 수준입니다

 

 

사실 31L도 정말

 

싹싹 긁어 써야 들어가는 수치이고

 

 

보통 LPG 불 들어오고 충전소에 가보면

 

28L 정도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휘발유의 연료탱크는 10L입니다

 

 

7. 만땅 채우면

몇km쯤 굴러가는가

 

보통 저 같은 경우에는

 

만땅 채우고 섞어 타면 370km 정도

 

정속 주행하면 400km 좀 넘게 타는 듯하네요

 

 

어지간히 신나게 조진다던지

 

시내만 타더라도

 

300km 정도는 탈 수 있는 듯합니다

 

 

물론 제 차는

 

수동이라는 점을 감안하시고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8. 바이퓨얼 모델만의 매력은?

 

뭐니 뭐니 해도

 

충전소의 압박이 덜하다는 점입니다

 

 

휘발유가 가득 차 있는 경우

 

운전습관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1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혹시나 다니다가

 

LPG가 다 떨어졌다고 해도

 

조마조마해할 필요가 없습니다

 

 

바닥까지 싹싹 긁어 썼는데도

 

충전소에 도착하지 못했다면

 

휘발유로 굴리면 되거든요

 

 

요새는 100km 반경에

 

충전소가 없는 경우는 잘 없으니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고속도로에서

 

충전소가 있는 휴게소를 놓쳤다던지, 

 

 

충전소가 잘 없는

 

한적한 동네로 다닐 때

 

몇 번 요긴하게 써먹었습니다

 

이 녀석과 함께한지도

 

벌써 2년이 넘었고

 

주행거리는 7만km를 향해 달려갑니다

 

 

경험해본 바 가스 경차는

 

유지비 측면에서는 정말

 

매력 있는 차량임에 틀림없다고 생각되네요

 

 

아무쪼록 궁금한 점이 있으셨다면

 

해결되셨길 바라면서 글을 마칩니다